01 추간판내장증이란?
추간판 탈출(디스크)로 신경이 압박되어 오는 통증이 아닌, 추간판 내부의 구조 및 대사기능의 이상으로 지속적이고(4개월 이상) 심한 요통과 하지 방사통이 오는 질환입니다.
02 추간판내장증 원인
외상에 의한 추간판 손상후 추간판에서 자극성 단백질 분해 대사물이 척추관 내로 유출되어 신경을 자극하고 면역반응을 일으켜 요통과 방사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3 추간판내장증 특징
만성적 심한 요통, 엉덩이 및 하지 방사통을 호소하며 허리를 앞으로 굽히거나 장시간 앉아 있을 때 통증 증가하는 특징과 함께 만성 요통으로 인한 심리적 증상(전신무력감, 체중감소, 우울증)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징적으로 추간판조영술이 도움이 되지만 MRI검사는 필수 입니다.
04추간판내장증 치료
01 보존적 치료
보존적 치료가 우선이며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고, 한달에 한번 이상 증상이 악화되고, 4개월 이상 업무가 불가능하고, 6주 이상의 보존적 치료가 실패하는 경우, 추간판조영술 상 양성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는 고주파 수핵감압술의 시술이 우선적 치료입니다. 그 후에 도수물리치료 운동치료를 병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02 수술 치료
드문 경우에는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수술 방법에는 추간판제거술 및 추체유합술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하느냐 하는 것은 반드시 척추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방법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병이 진행되게 되면 디스크 수핵을 감싸는 섬유륜의 파열이 일어나게 되고 비정상적인 신경이 생성되어 만성적인 허리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MRI 에서는 찢어진 섬유륜이 하얗게 보이게 됩니다.